가시오갈피 오가피(五加皮)

가시오갈피는 산골짜기에 자라는 낙엽관목으로 높이 2∼3m이고 전체에 가늘고 긴 가시가 밀생한다. 잎자루에 특히 가시가 많으며 잎은 장상복엽으로 타원상 도란형 또는 장타원형이고 짧은 점 첨 두 예저이며 가장자리에 뾰족한 겹 톱니가 있다. 꽃은 자황색으로 7월에 가지 끝에 1개씩 산형화서로 달린다. 열매는 핵과로 둥글며 털이 없다. ☞ 오갈피나무에 비해 소화경이 길고 가시는 침형이다.

가시오갈피 약용으로 사용할 경우 실제 약재이름은 오가피(五加皮)이며 채취할 수 있는 서식지 분포 지역은 한국(중부이북), 중국, 일본, 러시아 이다. 채취시기에 맞춰서 채취하면 된다.

식물들은 여러 과명으로 분류해서 나뉘게 되는데, 가시오갈피의 식물과명은 두릅나무과(Araliaceae)이다. 그리고 식물종학명 영어표시 이름은 Eleutherococcus senticosus (Rupr. & Maxim.) Maxim.으로 표시해서 사용 된다.

가시오갈피 식물을 분류할 때 피자식물/쌍자엽식물 형태로 분류해서 사용되기 때문에 비슷한 모양이나 색깔 잎 모양 등을 찾아볼 수 있다.

가시오갈피 효능은 각기, 강심, 강심익지, 강장, 고혈압, 관절염, 근골 위약, 근염, 보신 안 신, 요통, 익기건비, 정력증진, 조루증, 종기, 진통, 타박상, 풍, 풍비, 풍한습비, 활혈에 효과적이다. 복용방법은 (내복): 탕전(湯煎)하거나, 환제 또는 산제로, 혹은 술에 담가 복용한다.

약용 식물 약재로 사용되는 가시오갈피 오가피(五加皮)를 직접 채취해서 사용하는 방법은 뿌리 또는 수피를 여름, 가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 사진


← 목록으로

출처 : 산림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