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명자 결명자(決明子)
결명자는 재배하는 일년초로서 높이가 2m에 달한다. 잎은 짝수 1회 우상복엽으로서 2∼4쌍의 소엽이 달리고 소엽은 도란형이고 끝이 약간 뾰족해지며 예저 또는 원저이다. 꽃은 황색으로 6∼8월에 꽃자루가 있으며 잎겨드랑이에 1∼2개 달린다. 열매는 꼬투리열매로서 활처럼 구부러져 있다. ☞ 석결명보다 소엽의 수가 적고 끝이 둔하며 과실은 활같이 굽는다.
결명자 약용으로 사용할 경우 실제 약재이름은 결명자(決明子)이며 채취할 수 있는 서식지 분포 지역은 한국(전국), 북미 이다. 채취시기에 맞춰서 채취하면 된다.
식물들은 여러 과명으로 분류해서 나뉘게 되는데, 결명자의 식물과명은 콩과(Leguminosae)이다. 그리고 식물종학명 영어표시 이름은 Senna tora (L.) Roxb.으로 표시해서 사용 된다.
결명자 식물을 분류할 때 피자식물/쌍자엽식물 형태로 분류해서 사용되기 때문에 비슷한 모양이나 색깔 잎 모양 등을 찾아볼 수 있다.
결명자 효능은 각기, 각막염, 간경변증, 간염, 감비, 갑상샘염, 강장보호, 건위, 결막염, 경신익지, 고혈압, 관절염, 구내염, 구창, 근시, 급성간염, 기울증, 명목, 목정통, 민감체질, 사태, 소아 변비증, 소아 야뇨증, 시력 강화, 야뇨증, 야맹증, 오풍, 완화, 위궤양, 정력증진, 홍안, 환각치료 등에 효과적이다. 복용방법은 (내복): 탕전(湯煎)하거나 가루약으로 복용한다.
약용 식물 약재로 사용되는 결명자 결명자(決明子)를 직접 채취해서 사용하는 방법은 종자를 성숙기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 사진
← 목록으로
출처 : 산림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