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들빼기 고접자(苦蝶子)

고들빼기는 2년 초로서 높이 12∼80㎝이고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자줏빛이 돌고 털이 없다. 뿌리에서 돋은 잎은 꽃이 필 때까지 남아 있으며 줄기에 달린 잎은 난형 또는 난상 장타원형이며 예두이다. 두화는 가지 끝에 산방상으로 달린다. 열매는 수과로 흑색이며 편평한 원뿔꼴이다. ☞ 이고들빼기보다 줄기의 잎은 난형으로 우상 심열 한다.

고들빼기 약용으로 사용할 경우 실제 약재이름은 고접자(苦蝶子)이며 채취할 수 있는 서식지 분포 지역은 한국(전국), 중국, 러시아 이다. 채취시기에 맞춰서 채취하면 된다.

식물들은 여러 과명으로 분류해서 나뉘게 되는데, 고들빼기의 식물과명은 국화과(Compositae)이다. 그리고 식물종학명 영어표시 이름은 Crepidiastrum sonchifolium (Bunge) Pak & Kawano으로 표시해서 사용 된다.

고들빼기 식물을 분류할 때 피자식물/쌍자엽식물 형태로 분류해서 사용되기 때문에 비슷한 모양이나 색깔 잎 모양 등을 찾아볼 수 있다.

고들빼기 효능은 건위, 골절증, 구고, 발한, 소아해열, 소종, 유두파열, 음낭습, 음낭종독, 음종, 이뇨, 익신, 자한, 종독, 종창, 진정, 최면, 최면제, 타박상, 폐렴, 해열, A형간염에 효과적이다. 복용방법은 (내복): 탕전(湯煎)하여 복용한다.

약용 식물 약재로 사용되는 고들빼기 고접자(苦蝶子)를 직접 채취해서 사용하는 방법은 전초를 가을에 채취하여 말린다.

📷 사진


← 목록으로

출처 : 산림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