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마리 수마료(水麻蓼)
고마리는 들이나 물가에 자라는 일년생 덩굴식물로 길이가 1m에 달하고 줄기는 능선을 따라 가시가 달린다. 잎은 난형이고 끝이 뾰족하며 심장저이고 짙은 녹색이다. 꽃은 8∼9월 가지 끝에 10∼20개씩 뭉쳐서 달린다. 열매는 수과로 세모진 난형이고 황갈색이다. ☞ 나도미꾸리낚시보다 턱잎은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잎의 열편은 너비가 더욱 넓으며 전체에 성상모가 적다.
고마리 약용으로 사용할 경우 실제 약재이름은 수마료(水麻蓼)이며 채취할 수 있는 서식지 분포 지역은 한국(전국), 중국, 일본, 러시아, 대만, 코카사스 이다. 채취시기에 맞춰서 채취하면 된다.
식물들은 여러 과명으로 분류해서 나뉘게 되는데, 고마리의 식물과명은 마디풀과(Polygonaceae)이다. 그리고 식물종학명 영어표시 이름은 Persicaria thunbergii (Siebold & Zucc.) H.Gross으로 표시해서 사용 된다.
고마리 식물을 분류할 때 피자식물/쌍자엽식물 형태로 분류해서 사용되기 때문에 비슷한 모양이나 색깔 잎 모양 등을 찾아볼 수 있다.
고마리 효능은 견비통, 경혈, 류머티즘, 명목, 오십견, 요통, 음종, 이뇨, 이질, 지혈, 치핵, 타박상, 통리수도, 해독, 활혈에 효과적이다. 복용방법은 (내복): 탕전(湯煎)하여 복용한다.
약용 식물 약재로 사용되는 고마리 수마료(水麻蓼)를 직접 채취해서 사용하는 방법은 전초를 햇볕에 말린다.
📷 사진
← 목록으로
출처 : 산림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