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루오줌 소승마(小升麻)

노루오줌는 산지의 습지 근처에 자라는 다년초로 높이 30∼70㎝이고 긴 갈색 털이 있으며 근경은 굵고 옆으로 짧게 벋는다. 잎은 3개씩 2∼3회 갈라지며 정소엽은 장난형 또는 장타원형으로 짧은 예두이며 심장저에 가깝고 가장자리에 겹 톱니가 있다. 꽃은 홍자색으로 7∼8월 원줄기 끝에 원추화서로 달린다. 열매는 튀는열매이다. ☞ 숙은노루오줌보다 소엽의 끝이 짧게 뾰족하며 화서의 곁가지는 비스듬이 위로 퍼지고 밑으로 쳐지지 않는다.

노루오줌 약용으로 사용할 경우 실제 약재이름은 소승마(小升麻)이며 채취할 수 있는 서식지 분포 지역은 한국(전국), 중국, 일본, 러시아, 몽고, 부탄 이다. 채취시기에 맞춰서 채취하면 된다.

식물들은 여러 과명으로 분류해서 나뉘게 되는데, 노루오줌의 식물과명은 범의귀과(Saxifragaceae)이다. 그리고 식물종학명 영어표시 이름은 Astilbe rubra Hook.f. & Thomson으로 표시해서 사용 된다.

노루오줌 식물을 분류할 때 피자식물/쌍자엽식물 형태로 분류해서 사용되기 때문에 비슷한 모양이나 색깔 잎 모양 등을 찾아볼 수 있다.

노루오줌 효능은 거풍, 경혈, 관절통, 근골동통, 소염, 지해, 진통, 청열, 충독, 타박상, 풍, 해동, 해수, 해열, 활혈, 회충증에 효과적이다. 복용방법은 (내복): 탕전(湯煎)하여 복용한다.

약용 식물 약재로 사용되는 노루오줌 소승마(小升麻)를 직접 채취해서 사용하는 방법은 전초를 여름부터 가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 사진

노루오줌 노루오줌

← 목록으로

출처 : 산림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