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추나무 대조(大棗)
대추나무는 마을 근처에 자라는 낙엽교목으로 높이가 10m에 달하고 가지 끝과 잎 뒷면에 털이 약간 있다. 잎은 호생하고 난형이며 윤채가 있고 예두 또는 둔두이며 원저이고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꽃은 연한 녹색으로 5∼6월에 취산화서로 달린다. 열매는 핵과로 타원형이고 과육이 많다. ☞ 묏대추에 비해 키가 크고 가시는 흔적뿐이며 과실이 크다.
대추나무 약용으로 사용할 경우 실제 약재이름은 대조(大棗)이며 채취할 수 있는 서식지 분포 지역은 한국(전국), 중국 이다. 채취시기에 맞춰서 채취하면 된다.
식물들은 여러 과명으로 분류해서 나뉘게 되는데, 대추나무의 식물과명은 갈매나무과(Rhamnaceae)이다. 그리고 식물종학명 영어표시 이름은 Zizyphus jujuba var. inermis (Bunge) Rehder으로 표시해서 사용 된다.
대추나무 식물을 분류할 때 피자식물/쌍자엽식물 형태로 분류해서 사용되기 때문에 비슷한 모양이나 색깔 잎 모양 등을 찾아볼 수 있다.
대추나무 효능은 감기, 강심제, 건망증, 건 위, 경련, 고혈압, 골절, 과로, 과민성대장증후군, 구취, 급성간염, 기관지염, 기력증진, 만성피로, 목소양증, 부자중독, 소아천식, 신경쇠약, 요통, 위경련, 위장염, 유즙 결핍, 임파선염, 진정, 진통, 축농증, 허약체질, 호흡기질환, 후두염, 흉부냉증 등에 효과적이다. 복용방법은 (내복): 탕전(湯煎)하거나 환제로 복용한다.
약용 식물 약재로 사용되는 대추나무 대조(大棗)를 직접 채취해서 사용하는 방법은 과실 성숙기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 사진


← 목록으로
출처 : 산림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