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꼬마리 창이자(蒼耳子)
도꼬마리는 들이나 길가에 자라는 다년초로서 높이 1m에 달하고 잎과 더불어 털이 있다. 잎은 호생하며 잎자루가 길고 넓은 3각형이고 예두이며 심장저이고 결각상 톱니가 있다. 꽃은 황색으로 8∼9월에 원줄기와 가지 끝에 원추상으로 달린다. 열매는 수과로 넓은 타원형이다. ☞ 큰도꼬마리보다 총포가 작고 보다 작은 가시가 엉성하게 부착된다.
도꼬마리 약용으로 사용할 경우 실제 약재이름은 창이자(蒼耳子)이며 채취할 수 있는 서식지 분포 지역은 한국(전국), 중국, 일본, 러시아, 몽고, 유럽 이다. 채취시기에 맞춰서 채취하면 된다.
식물들은 여러 과명으로 분류해서 나뉘게 되는데, 도꼬마리의 식물과명은 국화과(Compositae)이다. 그리고 식물종학명 영어표시 이름은 Xanthium strumarium L.으로 표시해서 사용 된다.
도꼬마리 식물을 분류할 때 피자식물/쌍자엽식물 형태로 분류해서 사용되기 때문에 비슷한 모양이나 색깔 잎 모양 등을 찾아볼 수 있다.
도꼬마리 효능은 간열, 감창, 강직성 척추관절염, 거품 대변, 고혈압, 관절염, 근골동통, 금창, 나력, 두통, 매독, 명목, 발한, 사지 경련, 연주창, 열독증, 음부질병, 자궁냉증, 장티푸스, 중풍, 진통, 축농증, 치조농루, 치질, 치통, 태독, 통리수도, 편도선염, 풍, 풍비, 피부소양증, 해독, 해열 등에 효과적이다. 복용방법은 (내복): 탕전(湯煎)하거나, 환제 또는 가루약으로 복용한다. (외용): 물로 달여 상처 부위를 닦아낸다.
약용 식물 약재로 사용되는 도꼬마리 창이자(蒼耳子)를 직접 채취해서 사용하는 방법은 과실 성숙기에 종자를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 사진
← 목록으로
출처 : 산림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