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콩 야대두등(野大豆藤)

돌콩는 들에 자라는 덩굴성 일년초서 길이가 2m에 달하며 밑으로 향한 갈색 털이 있다. 잎은 어긋나기하고 3개의 소엽과 짧은 털이 있다. 소엽은 타원상 피침형이고 둔두이며 원저 또는 둔저이다. 꽃은 연한 자주색으로 7∼8월에 핀다. 열매는 협과로 약간 구부러지며 종자는 약간 편평하고 작은 콩알과 같다. ☞ 새콩보다 잎이 좁고 길다.

돌콩 약용으로 사용할 경우 실제 약재이름은 야대두등(野大豆藤)이며 채취할 수 있는 서식지 분포 지역은 한국(전국), 중국, 일본, 러시아, 대만 이다. 채취시기에 맞춰서 채취하면 된다.

식물들은 여러 과명으로 분류해서 나뉘게 되는데, 돌콩의 식물과명은 콩과(Leguminosae)이다. 그리고 식물종학명 영어표시 이름은 Glycine soja Siebold & Zucc.으로 표시해서 사용 된다.

돌콩 식물을 분류할 때 피자식물/쌍자엽식물 형태로 분류해서 사용되기 때문에 비슷한 모양이나 색깔 잎 모양 등을 찾아볼 수 있다.

돌콩 효능은 거담, 건비. 건비위, 건위, 견비통, 근골동통, 상근, 오십견, 요통, 자양강장, 자한, 타박상, 허약체질, 어지럼에 효과적이다. 복용방법은 (내복): 탕전(湯煎)하여 복용한다.

약용 식물 약재로 사용되는 돌콩 야대두등(野大豆藤)를 직접 채취해서 사용하는 방법은 전초를 가을 개화 후기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 사진


← 목록으로

출처 : 산림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