띠 백모근(白茅根)
띠는 양지바른 산기슭에 자라는 다년초로서 높이 30∼80㎝이고 근경은 땅속 깊이 벋으며 마디에 털이 있다. 잎은 끝이 뾰족하고 잎집에 털이 있고 잎혀는 짧으며 절두이다. 꽃송이는 5월에 잎보다 먼저 나온다. 호영은 극히 작으며 까끄라기가 없다.
띠 약용으로 사용할 경우 실제 약재이름은 백모근(白茅根)이며 채취할 수 있는 서식지 분포 지역은 한국(전국), 아시아, 아프리카, 북아메리카 이다. 채취시기에 맞춰서 채취하면 된다.
식물들은 여러 과명으로 분류해서 나뉘게 되는데, 띠의 식물과명은 벼과(Gramineae)이다. 그리고 식물종학명 영어표시 이름은 Imperata cylindrica var. koenigii (Retz.) Pilg.으로 표시해서 사용 된다.
띠 식물을 분류할 때 피자식물 / 단자엽식물 형태로 분류해서 사용되기 때문에 비슷한 모양이나 색깔 잎 모양 등을 찾아볼 수 있다.
띠 효능은 각혈, 간염, 강정 안정, 강정제, 개선, 결핵, 경혈, 고혈압, 구갈, 구충, 구토, 부종, 소염, 신장염, 양혈지혈, 월경불순, 월경이상, 이뇨, 종창, 주독, 지혈, 청열이뇨, 청폐위열, 칠독, 코피, 토혈, 토혈 각혈, 통리수도, 폐병, 피부염, 한열왕래, 해열, 혈폐, 황달에 효과적이다. 복용방법은 (내복): 탕전(湯煎)하거나, 가루를 내거나 즙을 내어 복용한다.
약용 식물 약재로 사용되는 띠 백모근(白茅根)를 직접 채취해서 사용하는 방법은 뿌리줄기를 가을부터 봄까지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 사진
← 목록으로
출처 : 산림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