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 산약(山藥)

마는 산에 자라는 덩굴성 다년초로서 자줏빛이 돌고 뿌리는 육질로 땅속 깊이 들어간다. 잎은 3각형 또는 3각 상 난형으로 끝이 뾰족하고 심장저이고 양쪽이 불쑥 나오는 수도 있다. 꽃은 2가화로서 6∼7월에 잎겨드랑이에 수상꽃차례로 달린다. 열매는 삭과로서 3개의 날개가 있다. ☞ 참마에 비해 잎은 기부는 귀 모양으로 되고 가장자리는 잘록하다.

마 약용으로 사용할 경우 실제 약재이름은 산약(山藥)이며 채취할 수 있는 서식지 분포 지역은 한국(전국), 중국, 일본, 대만 이다. 채취시기에 맞춰서 채취하면 된다.

식물들은 여러 과명으로 분류해서 나뉘게 되는데, 마의 식물과명은 마과(Dioscoreaceae)이다. 그리고 식물종학명 영어표시 이름은 Dioscorea polystachya Turcz.으로 표시해서 사용 된다.

마 식물을 분류할 때 피자식물 / 단자엽식물 형태로 분류해서 사용되기 때문에 비슷한 모양이나 색깔 잎 모양 등을 찾아볼 수 있다.

마 효능은 갑상샘염, 강장 보호, 건망증, 경선결핵, 구창, 근골동통, 기억력감퇴, 만성 위장염, 만성피로, 몽정, 보비폐신, 소아토유, 소영, 야뇨증, 양모발약, 양위, 요삽, 위장염, 원형탈모증, 유옹, 유창통, 이명, 익기양음, 자양불로, 진정, 청력보강, 폐결핵, 한열왕래, 해라, 허약체질 등에 효과적이다. 복용방법은 (내복): 탕전(湯煎)하거나, 환제 또는 가루약으로 복용한다. ☞ 소화불량자는 복용을 금한다.

약용 식물 약재로 사용되는 마 산약(山藥)를 직접 채취해서 사용하는 방법은 덩이뿌리를 가을에 채취하여 햇볕이나 화력으로 말린다.

📷 사진


← 목록으로

출처 : 산림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