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시대 제니(薺苨)
모시대는 숲의 약간 그늘진 곳에 자라는 다년초로서 높이 40∼100㎝이고 뿌리가 굵다. 잎은 호생하며 난상 심장형 또는 난형 넓은 피침형이며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예리한 톱니가 있다. 꽃은 자주색으로 8∼9월에 원줄기 끝에서 원추화서에 달린다. ☞ 잔대 종류보다 잎이 심장형이며 엽병이 길다.
모시대 약용으로 사용할 경우 실제 약재이름은 제니(薺苨)이며 채취할 수 있는 서식지 분포 지역은 한국(전국), 중국, 일본, 러시아 이다. 채취시기에 맞춰서 채취하면 된다.
식물들은 여러 과명으로 분류해서 나뉘게 되는데, 모시대의 식물과명은 초롱꽃과(Campanulaceae)이다. 그리고 식물종학명 영어표시 이름은 Adenophora remotiflora (Siebold & Zucc.) Miq.으로 표시해서 사용 된다.
모시대 식물을 분류할 때 피자식물/쌍자엽식물 형태로 분류해서 사용되기 때문에 비슷한 모양이나 색깔 잎 모양 등을 찾아볼 수 있다.
모시대 효능은 간염, 경기, 급성간염, 기관지염, 열광, 열질, 옹종, 익담기, 인후통증, 종독, 청열, 폐결핵, 한열, 한열왕래, 해독, 해수, 해열, 혈림, 화염에 효과적이다. 복용방법은 (내복): 탕전(湯煎)하거나 환제로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 상처부위에 붙이거나, 가루를 내어 개어 바른다.
약용 식물 약재로 사용되는 모시대 제니(薺苨)를 직접 채취해서 사용하는 방법은 뿌리를 가을부터 봄까지 채취하여 햇볕에 말리거나, 선용(鮮用)한다.
📷 사진
← 목록으로
출처 : 산림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