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릇 면조아(綿棗兒)

무릇는 산야에 자라는 다년초로서 원줄기가 없고 비늘줄기는 길이 2∼3㎝로서 난상 구형이며 외피는 흑갈색이다. 잎은 봄과 가을 두 차례에 걸쳐 나오고 표면은 수채처럼 파지고 끝이 뾰족하다. 꽃은 연한 홍자색으로 7∼9월에 총상 꽃차례로 달린다. 열매는 삭과로서 도란상 구형이고 종자는 넓은 피침형이다.

무릇 약용으로 사용할 경우 실제 약재이름은 면조아(綿棗兒)이며 채취할 수 있는 서식지 분포 지역은 한국(전국), 중국, 일본, 러시아, 대만 이다. 채취시기에 맞춰서 채취하면 된다.

식물들은 여러 과명으로 분류해서 나뉘게 되는데, 무릇의 식물과명은 백합과(Liliaceae)이다. 그리고 식물종학명 영어표시 이름은 Scilla scilloides (Lindl.) Druce으로 표시해서 사용 된다.

무릇 식물을 분류할 때 피자식물 / 단자엽식물 형태로 분류해서 사용되기 때문에 비슷한 모양이나 색깔 잎 모양 등을 찾아볼 수 있다.

무릇 효능은 강근, 강심, 강심제, 강장, 강장 보호, 강정 안정, 건뇌, 건위, 구충, 근골구급, 근골동통, 근육통, 소종지통, 옹종, 요통, 유선염, 유옹, 유창통, 자양강장, 장염, 장옹, 장위카타르, 종독, 진통, 타박상, 해독, 해열, 허약체질, 활혈, 활혈해독에 효과적이다. 복용방법은 (내복): 탕전(湯煎)하거나, 고제로 하여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 상처 부위에 바른다.

약용 식물 약재로 사용되는 무릇 면조아(綿棗兒)를 직접 채취해서 사용하는 방법은 비늘줄기를 꽃이 필 때 채취하여 生用하거나 건조시킨다.

📷 사진


← 목록으로

출처 : 산림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