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랭이 마당(馬唐)

바랭이는 밭에 자라는 1년생 잡초로서 지상을 기면서 마디에서 뿌리가 돋는다. 잎은 분록색 또는 연한 녹색이며 잎혀는 흰빛이 돌고 잎집에 퍼진 털이 있다. 꽃은 7∼8월에 피고 꽃차례는 나중에 높이 자라며 호영은 5∼7맥이며 가장자리에 털이 있다. ☞ 좀바랭이보다 꽃차례 중축의 날개는 까칠까칠하고 제 1포영은 삼각형이다.

바랭이 약용으로 사용할 경우 실제 약재이름은 마당(馬唐)이며 채취할 수 있는 서식지 분포 지역은 한국(전국), 전 세계 이다. 채취시기에 맞춰서 채취하면 된다.

식물들은 여러 과명으로 분류해서 나뉘게 되는데, 바랭이의 식물과명은 벼과(Gramineae)이다. 그리고 식물종학명 영어표시 이름은 Digitaria ciliaris (Retz.) Koel.으로 표시해서 사용 된다.

바랭이 식물을 분류할 때 피자식물 / 단자엽식물 형태로 분류해서 사용되기 때문에 비슷한 모양이나 색깔 잎 모양 등을 찾아볼 수 있다.

바랭이 효능은 기와, 소아 경풍, 소아 해열, 온신, 일사병, 열사병, 해열, 황달에 효과적이다. 복용방법은 (내복): 탕전(湯煎)하여 복용한다.

약용 식물 약재로 사용되는 바랭이 마당(馬唐)를 직접 채취해서 사용하는 방법은 전초를 채취하여 말린다.

📷 사진


← 목록으로

출처 : 산림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