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꽃 번루(蘩縷)
별꽃는 밭이나 길가에 자라는 이년초로 높이 10∼20㎝이고 밑에서 가지가 많이 나와 뭉쳐나기 하는 것처럼 보이며 줄기에 1줄의 털이 있다. 잎은 마주나기 하며 예두 원저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은 양성으로서 5∼6월에 가지나 원줄기 끝의 취산화서에 달린다. 열매는 튀는열매로 꽃받침보다 길며 종자에는 돌기가 있다. ☞ 쇠별꽃보다 암술대가 3개이다.
별꽃 약용으로 사용할 경우 실제 약재이름은 번루(蘩縷)이며 채취할 수 있는 서식지 분포 지역은 한국(전국), 전 세계 이다. 채취시기에 맞춰서 채취하면 된다.
식물들은 여러 과명으로 분류해서 나뉘게 되는데, 별꽃의 식물과명은 석죽과(Caryophyllaceae)이다. 그리고 식물종학명 영어표시 이름은 Stellaria media (L.) Vill.으로 표시해서 사용 된다.
별꽃 식물을 분류할 때 피자식물/쌍자엽식물 형태로 분류해서 사용되기 때문에 비슷한 모양이나 색깔 잎 모양 등을 찾아볼 수 있다.
별꽃 효능은 산후복통, 악창종, 장위카타르, 정양, 정혈, 종독, 청열해독, 최유, 충치, 치통, 타박상, 피임, 해열, 화어지통, 활혈에 효과적이다. 복용방법은 (내복): 탕전(湯煎)하거나 즙을 내어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 상처 부위에 붙인다.
약용 식물 약재로 사용되는 별꽃 번루(蘩縷)를 직접 채취해서 사용하는 방법은 전초를 5∼8월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 사진
← 목록으로
출처 : 산림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