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수초 복수초(福壽草)

복수초는 산골짜기에 자라는 다년초로 높이 10∼30㎝이고 근경이 짧고 굵으며 흑갈색 잔뿌리가 많이 나온다. 잎은 모여하며 삼각상 넓은 난형이고 2회 우상으로 갈라지며 최종열편은 피침형이다. 꽃은 황색으로 4월 원줄기에 1개씩 달린다. 열매는 수과로 길이 1㎝ 정도의 꽃받침에 모여 달린다. ☞ 미나리아제비속에 비해 꽃잎에 밀선이 없다.

복수초 약용으로 사용할 경우 실제 약재이름은 복수초(福壽草)이며 채취할 수 있는 서식지 분포 지역은 한국(전국), 중국, 러시아, 몽골 이다. 채취시기에 맞춰서 채취하면 된다.

식물들은 여러 과명으로 분류해서 나뉘게 되는데, 복수초의 식물과명은 미나리아재비과(Ranunculaceae)이다. 그리고 식물종학명 영어표시 이름은 Adonis amurensis Regel & Radde으로 표시해서 사용 된다.

복수초 식물을 분류할 때 피자식물/쌍자엽식물 형태로 분류해서 사용되기 때문에 비슷한 모양이나 색깔 잎 모양 등을 찾아볼 수 있다.

복수초 효능은 강심, 강심제, 수종, 심력쇠갈, 심장기능부전, 이뇨, 진통, 창종, 통리수도에 효과적이다. 복용방법은 (내복): 탕전(湯煎)하거나 물에 담가 복용한다.

약용 식물 약재로 사용되는 복수초 복수초(福壽草)를 직접 채취해서 사용하는 방법은 전초를 4월 개화 시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 사진

복수초 복수초

← 목록으로

출처 : 산림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