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파나무 비파엽(枇杷葉)

비파나무는 식재하는 상록소교목으로 높이 10m에 달하고 어린 가지는 연한 갈색을 띠는 밀모가 있다. 잎은 어긋나기하며 장난형으로 첨두 예저이고 가장자리에 치아상의 톱니가 있다. 꽃은 백색으로 피고 10∼11월 가지 끝에 원추화서로 달린다. 열매는 이과로 다음 해 6월에 황색으로 익으며 종자는 흑색이다. ☞ 다정큼나무보다 꽃받침이 숙존하고 과실은 약간 크고 황색이다.

비파나무 약용으로 사용할 경우 실제 약재이름은 비파엽(枇杷葉)이며 채취할 수 있는 서식지 분포 지역은 한국(남부), 중국, 일본 이다. 채취시기에 맞춰서 채취하면 된다.

식물들은 여러 과명으로 분류해서 나뉘게 되는데, 비파나무의 식물과명은 장미과(Rosaceae)이다. 그리고 식물종학명 영어표시 이름은 Eriobotrya japonica (Thunb.) Lindl.으로 표시해서 사용 된다.

비파나무 식물을 분류할 때 피자식물/쌍자엽식물 형태로 분류해서 사용되기 때문에 비슷한 모양이나 색깔 잎 모양 등을 찾아볼 수 있다.

비파나무 효능은 간 기능회복, 간염, 간장암, 개선, 거담, 견비통, 고혈압, 골수암, 골절증, 기관지염, 만성피로, 목소양증, 식도암, 여드름, 오십견, 위궤양, 위암, 유방동통, 윤폐, 전립선비대증, 전립선암, 직장암, 질벽염, 탄산토산, 토혈, 통증, 편도선염, 폐결핵, 폐암, 피부윤택, 화상, 후두암 등에 효과적이다. 복용방법은 (내복): 탕전(湯煎)하거나 환제 또는 가루약으로 하여 복용한다.

약용 식물 약재로 사용되는 비파나무 비파엽(枇杷葉)를 직접 채취해서 사용하는 방법은 잎을 연중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 사진


← 목록으로

출처 : 산림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