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위질빵 여위(女萎)
사위질빵는 산야에 자라는 덩굴식물로 길이가 3m에 달하고 어린 가지에 잔털이 있다. 잎은 마주나기하고 3출 혹은 2회 3출하며 차조기는 난형 또는 난상 피침형이며 점첨두 넓은 예저로 결각상 톱니가 있다. 꽃은 7∼9월 취산화서 또는 원추 꽃차례에 달린다. 열매는 수과로 5∼10개씩 모여 달리고 털이 있다.
사위질빵 약용으로 사용할 경우 실제 약재이름은 여위(女萎)이며 채취할 수 있는 서식지 분포 지역은 한국(전국), 중국, 일본 이다. 채취시기에 맞춰서 채취하면 된다.
식물들은 여러 과명으로 분류해서 나뉘게 되는데, 사위질빵의 식물과명은 미나리아재비과(Ranunculaceae)이다. 그리고 식물종학명 영어표시 이름은 Clematis apiifolia DC.으로 표시해서 사용 된다.
사위질빵 식물을 분류할 때 피자식물/쌍자엽식물 형태로 분류해서 사용되기 때문에 비슷한 모양이나 색깔 잎 모양 등을 찾아볼 수 있다.
사위질빵 효능은 각기, 간질, 개선, 경련, 골절, 곽란설사, 근골동통, 발한, 복중괴, 사리, 소아경간, 악종, 요삽, 요슬통, 이뇨, 자한, 절상, 진경, 진통, 천식, 탈항, 파상풍, 폐기천식, 풍질에 효과적이다. 복용방법은 (내복): 탕전(湯煎)하거나 환제 또는 가루약으로 복용한다.
약용 식물 약재로 사용되는 사위질빵 여위(女萎)를 직접 채취해서 사용하는 방법은 뿌리를 가을에 채취하여 거친 껍질을 제거하여 햇볕에 말린다.
📷 사진


← 목록으로
출처 : 산림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