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류나무 석류피(石榴皮)

석류나무는 마을이나 집에 자라는 소교목으로 잔가지는 네모지고 짧은 가지의 끝이 가시로 된다. 잎은 대생하고 도란형 또는 장타원형으로 예두 예저이고 양면에 털이 없다. 꽃은 적색으로 5∼6월에 가지 끝의 짧은 꽃자루에 1∼5개씩 달린다. 열매는 둥글고 황색이며 외피가 불규칙하게 터져서 종자가 보인다.

석류나무 약용으로 사용할 경우 실제 약재이름은 석류피(石榴皮)이며 채취할 수 있는 서식지 분포 지역은 한국(남부), 이란, 파키스탄, 아프카니스탄 및 지중해연안 이다. 채취시기에 맞춰서 채취하면 된다.

식물들은 여러 과명으로 분류해서 나뉘게 되는데, 석류나무의 식물과명은 석류나무과(Punicaceae)이다. 그리고 식물종학명 영어표시 이름은 Punica granatum L.으로 표시해서 사용 된다.

석류나무 식물을 분류할 때 피자식물/쌍자엽식물 형태로 분류해서 사용되기 때문에 비슷한 모양이나 색깔 잎 모양 등을 찾아볼 수 있다.

석류나무 효능은 곽란, 구금불언, 구내염, 구창, 부인하혈, 살충, 수감, 식제수육체, 십이지장충증, 완선, 월경과다, 월경이상, 유산, 유정증, 음수체, 인두염, 인후 통증, 자궁내막염, 장 출혈, 지사, 지혈, 촌충증, 치통, 탈항, 토혈 각혈, 편도선비대, 편도선염, 폐기천식, 피임, 화상, 후두염에 효과적이다. 복용방법은 (내복): 탕전(湯煎)하거나, 환제로 복용한다.

약용 식물 약재로 사용되는 석류나무 석류피(石榴皮)를 직접 채취해서 사용하는 방법은 8∼9월 과실 성숙기에 채취, 종자를 제거하고 과피를 말린다.

📷 사진


← 목록으로

출처 : 산림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