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거리나무 도계우(倒桂牛), 운실(雲實)

실거리나무는 산기슭 양지바른 곳에 자라는 덩굴성 낙엽관목으로 높이가 2m에 달하며 예리한 가시가 전체에 산생한다. 잎은 산생하며 2회 우상복엽이고 소엽은 5∼10쌍이며 장타원형이고 원두 원저이고 예리하고 밑으로 꼬부라진 가시가 산생한다. 꽃은 황색으로 6월에 총상화서로 달린다. 열매는 꼬투리열매로 긴 타원형이다. ☞ 주염나무 속에 비해 덩굴성 관목으로 꽃이 크고 황색이다.

실거리나무 약용으로 사용할 경우 실제 약재이름은 도계우(倒桂牛), 운실(雲實)이며 채취할 수 있는 서식지 분포 지역은 한국(남부), 중국, 일본 이다. 채취시기에 맞춰서 채취하면 된다.

식물들은 여러 과명으로 분류해서 나뉘게 되는데, 실거리나무의 식물과명은 콩과(Leguminosae)이다. 그리고 식물종학명 영어표시 이름은 Caesalpinia decapetala (Roth) Alston으로 표시해서 사용 된다.

실거리나무 식물을 분류할 때 피자식물/쌍자엽식물 형태로 분류해서 사용되기 때문에 비슷한 모양이나 색깔 잎 모양 등을 찾아볼 수 있다.

실거리나무 효능은 근육통, 두통, 발한, 살충, 이질, 지사, 해열, 해표.에 효과적이다. 복용방법은 (내복): 탕전(湯煎)하거나 환제로 복용한다.

약용 식물 약재로 사용되는 실거리나무 도계우(倒桂牛), 운실(雲實)를 직접 채취해서 사용하는 방법은 뿌리·과실을 가을철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 사진


← 목록으로

출처 : 산림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