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겅퀴 대계(大薊)

엉겅퀴는 산야에 자라는 다년초로 높이 50∼100㎝이고 전체에 흰털과 거미줄 같은 털이 있다. 뿌리에 돋은 잎은 꽃이 필 때까지 남아 있고 줄기에 달린 잎은 타원형이고 양면에 털이 있으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꽃은 자주색으로 6∼8월에 원줄기와 가지 끝에 달린다. ☞ 큰엉겅퀴보다 두상꽃차례가 고개를 숙이지 않는다.

엉겅퀴 약용으로 사용할 경우 실제 약재이름은 대계(大薊)이며 채취할 수 있는 서식지 분포 지역은 한국(전국), 중국, 일본, 러시아 이다. 채취시기에 맞춰서 채취하면 된다.

식물들은 여러 과명으로 분류해서 나뉘게 되는데, 엉겅퀴의 식물과명은 국화과(Compositae)이다. 그리고 식물종학명 영어표시 이름은 Cirsium maackii Maxim.으로 표시해서 사용 된다.

엉겅퀴 식물을 분류할 때 피자식물/쌍자엽식물 형태로 분류해서 사용되기 때문에 비슷한 모양이나 색깔 잎 모양 등을 찾아볼 수 있다.

엉겅퀴 효능은 각기, 각혈, 간헐파행증, 고혈압, 관상동맥질환, 근계, 근골동통, 난청, 대하증, 부종, 소아경결, 신경통, 안태, 양혈거풍, 옹종, 유방암, 음창, 이완출혈, 임신 중 요통, 자궁출혈, 정력증진, 중추신경장애, 토혈, 통리수도, 피부궤양, 피부염, 혈기 심통, 혈담, 혈압조절, 혈우병 등에 효과적이다. 복용방법은 (내복): 탕전(湯煎)하거나, 즙 또는 가루를 내어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 상처 부위에 붙인다.

약용 식물 약재로 사용되는 엉겅퀴 대계(大薊)를 직접 채취해서 사용하는 방법은 뿌리와 전초를 꽃이 필 때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 사진

엉겅퀴 엉겅퀴

← 목록으로

출처 : 산림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