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대 계죽엽(桂竹葉)

왕대는 심는 상록교목으로 높이가 20m에 달하지만 추운 곳에서는 높이 3m밖에 자라지 못한다. 잎은 3∼7개씩 달리고 피침형 점 첨 두이며 원저 또는 넓은 예 저이고 털이 없으며 잔 톱니가 있다. 포는 도란형 또는 타원형이고 각 포에 1∼5개의 양성화와 단성화가 들어 있다. ☞ 솜대보다 옆이는 반원형이며 죽순 껍질에 암갈색의 무늬가 있다.

왕대 약용으로 사용할 경우 실제 약재이름은 계죽엽(桂竹葉)이며 채취할 수 있는 서식지 분포 지역은 한국(남부), 중국 이다. 채취시기에 맞춰서 채취하면 된다.

식물들은 여러 과명으로 분류해서 나뉘게 되는데, 왕대의 식물과명은 벼과(Gramineae)이다. 그리고 식물종학명 영어표시 이름은 Phyllostachys bambusoides Siebold & Zucc.으로 표시해서 사용 된다.

왕대 식물을 분류할 때 피자식물 / 단자엽식물 형태로 분류해서 사용되기 때문에 비슷한 모양이나 색깔 잎 모양 등을 찾아볼 수 있다.

왕대 효능은 각혈, 객혈, 거담, 경련, 구갈, 구토, 금창, 기부족, 발한, 사태, 소아 경풍, 소염, 심량, 유산, 이규, 익기, 자한, 조갈증, 주독, 중풍, 진통, 청열, 파상풍, 화담에 효과적이다. 복용방법은 (내복): 탕전(湯煎)하여 복용한다.

약용 식물 약재로 사용되는 왕대 계죽엽(桂竹葉)를 직접 채취해서 사용하는 방법은 마디 속에 생긴 덩어리를 가을과 겨울에 채집한다.

📷 사진


← 목록으로

출처 : 산림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