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령선 철선련(鐵線蓮)
위령선는 재배하는 낙엽성 덩굴식물로 길이가 4m에 달한다. 잎은 마주나기 하며 2회 3출이거나 간혹 3개씩 달린다. 차조기는 난형 또는 난상 피침형이고 점첨두이며 표면에 털이 없으나 뒷면에 털이 있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거나 없다. 꽃은 잎겨드랑이에 1개씩 달린다. ☞ 큰꽃으아리보다 꽃대에 1쌍의 잎 모양 포가 있다.
위령선 약용으로 사용할 경우 실제 약재이름은 철선련(鐵線蓮)이며 채취할 수 있는 서식지 분포 지역은 한국(전국), 중국 이다. 채취시기에 맞춰서 채취하면 된다.
식물들은 여러 과명으로 분류해서 나뉘게 되는데, 위령선의 식물과명은 미나리아재비과(Ranunculaceae)이다. 그리고 식물종학명 영어표시 이름은 Clematis florida Thunb.으로 표시해서 사용 된다.
위령선 식물을 분류할 때 피자식물/쌍자엽식물 형태로 분류해서 사용되기 때문에 비슷한 모양이나 색깔 잎 모양 등을 찾아볼 수 있다.
위령선 효능은 각기, 간염, 개선, 골절, 관절염, 근육통, 급성간염, 각기, 발한, 복중괴, 악종, 요슬통, 이뇨, 자한, 절상, 제습, 종독, 진통, 천식, 통풍, 파상풍, 편도선염, 폐기천식, 풍질, 하리, 해독, 황달에 효과적이다. 복용방법은 (내복): 탕전(湯煎)하거나 환제 또는 가루약으로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 상처 부위에 붙인다.
약용 식물 약재로 사용되는 위령선 철선련(鐵線蓮)를 직접 채취해서 사용하는 방법은 뿌리를 가을부터 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 사진
← 목록으로
출처 : 산림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