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경이 차전자(車前子)

질경이는 길가나 들에 자라는 다년초로서 길이 4∼15㎝이고 원줄기가 없다. 잎은 타원형 또는 난형이며 평행맥이 있고 가장자리가 물결형이다. 꽃은 백색으로 6∼8월에 잎 사이에서 꽃자루가 나와서 꽃 이삭처럼 밀착한다. 열매는 삭과로 꽃받침보다 2배 정도 길며 6∼8개의 종자가 나온다. ☞ 왕질경이에 비해 삭과당 종자가 6∼8개이며 크고 흑갈색이다.

질경이 약용으로 사용할 경우 실제 약재이름은 차전자(車前子)이며 채취할 수 있는 서식지 분포 지역은 한국(전국), 중국, 일본, 러시아, 히말라야, 자바 이다. 채취시기에 맞춰서 채취하면 된다.

식물들은 여러 과명으로 분류해서 나뉘게 되는데, 질경이의 식물과명은 질경이과(Plantaginaceae)이다. 그리고 식물종학명 영어표시 이름은 Plantago asiatica L.으로 표시해서 사용 된다.

질경이 식물을 분류할 때 피자식물/쌍자엽식물 형태로 분류해서 사용되기 때문에 비슷한 모양이나 색깔 잎 모양 등을 찾아볼 수 있다.

질경이 효능은 간염, 강심제, 경혈, 고혈압, 관절염, 금창, 기관지염, 방광염, 부인 하혈, 소아 해열, 심장염, 양위, 위궤양, 유방암, 음낭습, 인두염, 임질, 자궁내막염, 전립선비대증, 정력증진, 조루증, 지사, 진해, 척추질환, 청간 명목, 치조농루, 토혈 각혈, 폐결핵, 피부소양증, 피부 윤택 등에 효과적이다. 복용방법은 (내복): 탕전(湯煎)하거나, 환제 또는 산제로 복용한다. (외용): 가루 내거나 물로 달여 상처부위에 뿌리거나 개어 붙인다.

약용 식물 약재로 사용되는 질경이 차전자(車前子)를 직접 채취해서 사용하는 방법은 과실 성숙기에 종자를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 사진

질경이 질경이

← 목록으로

출처 : 산림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