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포 백창(白菖)

창포는 연못가나 도랑 가에 자라는 다년초로서 마디가 많고 수염뿌리가 돋는다. 잎은 근경 끝에서 모여나며 주맥이 있고 밑부분이 서로 얼싸안으며 2줄로 나열된다. 꽃은 연한 황록색으로 5∼8월 이삭 꽃차례에 빽빽하게 달린다. 씨방은 둥근 타원형으로서 둥근 암술머리가 있다. ☞ 석창포보다 잎에 중륵이 있고 포는 꽃차례보다 길다.

창포 약용으로 사용할 경우 실제 약재이름은 백창(白菖)이며 채취할 수 있는 서식지 분포 지역은 한국(전국), 중국, 일본, 러시아, 대만, 인도, 베트남 이다. 채취시기에 맞춰서 채취하면 된다.

식물들은 여러 과명으로 분류해서 나뉘게 되는데, 창포의 식물과명은 천남성과(Araceae)이다. 그리고 식물종학명 영어표시 이름은 Acorus calamus L.으로 표시해서 사용 된다.

창포 식물을 분류할 때 피자식물 / 단자엽식물 형태로 분류해서 사용되기 때문에 비슷한 모양이나 색깔 잎 모양 등을 찾아볼 수 있다.

창포 효능은 가성근시, 각기, 감창, 개선, 개창, 거담, 건망증, 건위, 경련, 고미, 고혈압, 구토, 기관지염, 난청, 담, 산후 하혈, 설사, 소아감적, 소아 경풍, 소아 피부병, 안태, 양위, 옹종, 우울증, 위축신, 이완출혈, 종창, 중이염, 진경, 진정, 치통, 통풍, 풍비, 풍한, 해수, 혈담, 흉부냉증 등에 효과적이다. 복용방법은 (내복): 탕전(湯煎)하거나, 가루를 내어 복용한다. (외용): 가루를 내어 상처 부위에 개어 붙인다.

약용 식물 약재로 사용되는 창포 백창(白菖)를 직접 채취해서 사용하는 방법은 근경을 8∼10월에 채취하여 털 뿌리 제거 후 햇볕에 말린다.

📷 사진


← 목록으로

출처 : 산림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