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마자 피마자(藣麻子)
피마자는 재배하는 1년 초로 높이가 2m에 달하며 가지가 나무처럼 갈라진다. 잎은 호생하고 잎자루가 길고 방패 같고 손바닥같이 5∼11개로 갈라지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꽃은 8∼9월에 원줄기 끝에 총상화서로 달린다. 열매는 삭과로 3실이고 종자는 1개씩 들어있다.
피마자 약용으로 사용할 경우 실제 약재이름은 피마자(藣麻子)이며 채취할 수 있는 서식지 분포 지역은 한국(전국), 아프리카 이다. 채취시기에 맞춰서 채취하면 된다.
식물들은 여러 과명으로 분류해서 나뉘게 되는데, 피마자의 식물과명은 대극과(Euphorbiaceae)이다. 그리고 식물종학명 영어표시 이름은 Ricinus communis L.으로 표시해서 사용 된다.
피마자 식물을 분류할 때 피자식물/쌍자엽식물 형태로 분류해서 사용되기 때문에 비슷한 모양이나 색깔 잎 모양 등을 찾아볼 수 있다.
피마자 효능은 각기, 개선, 건선, 관격, 구금, 구금 불언, 난산, 두통, 맹장염, 목소양증, 민감체질, 변독, 부종, 설사, 설창, 소아 소화불량, 실음, 아감, 악창, 오한, 외질, 적체, 적취, 제습, 종독, 중풍, 지혈, 진통, 치핵, 타태, 탕화창, 통경, 통변, 편도선염, 풍습, 피부병, 한열, 한열왕래, 화상 등에 효과적이다. 복용방법은 (내복): 환제로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 상처 부위에 붙이거나 다른 약품과 개어 붙인다. ☞ 유독하다.
약용 식물 약재로 사용되는 피마자 피마자(藣麻子)를 직접 채취해서 사용하는 방법은 과일 성숙기에 채취하여 종인 만 취하여 사용한다.
📷 사진
← 목록으로
출처 : 산림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