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기 황기(黃芪)

황기는 산에 자라는 다년초로서 높이가 1m에 달하고 전체에 털이 없다. 잎은 홀수 1회 우상복엽이며 소엽은 난상 타원형이며 양 끝이 둔하거나 둥글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은 연한 황색으로 7∼8월에 잎겨드랑이에서 총상화서로 달린다. 열매는 꼬투리열매로 도란상 타원형이다.

황기 약용으로 사용할 경우 실제 약재이름은 황기(黃芪)이며 채취할 수 있는 서식지 분포 지역은 한국(전국), 일본, 러시아, 대만, 몽고, 중앙아시아 이다. 채취시기에 맞춰서 채취하면 된다.

식물들은 여러 과명으로 분류해서 나뉘게 되는데, 황기의 식물과명은 콩과(Leguminosae)이다. 그리고 식물종학명 영어표시 이름은 Astragalus membranaceus Bunge으로 표시해서 사용 된다.

황기 식물을 분류할 때 피자식물/쌍자엽식물 형태로 분류해서 사용되기 때문에 비슷한 모양이나 색깔 잎 모양 등을 찾아볼 수 있다.

황기 효능은 간작반, 감기, 강심제, 경선결핵, 경중양통, 고혈압, 관절염, 근육경련, 기력증진, 난청, 가슴막염, 만성피로, 열질, 오한, 옹종, 옹창, 위하수, 자궁수축, 정력증진, 중풍, 치질, 치핵, 탈모증, 폐결핵, 폐병, 피부노화방지, 피부윤택, 해수, 해열, 허약체질, 혈허, 화농, 흉부냉증 등에 효과적이다. 복용방법은 (내복): 탕전(湯煎)하거나 환제 또는 가루약으로 복용한다.

약용 식물 약재로 사용되는 황기 황기(黃芪)를 직접 채취해서 사용하는 방법은 뿌리를 가을에 채취, 노두(蘆頭)를 제거하여 햇볕에 말린다.

📷 사진


← 목록으로

출처 : 산림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