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장나무


마편초과 식물 분류 군으로 속해 있는 누리장나무 같은 경우 영문으로 된 학명은 Clerodendrum trichotomum Thunb. ex Murray 이다.

간단히 설명을 하자면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 마편초과의 낙엽활엽 관목 이고, 길을 지나가다가 보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주로 분포되는 서식지는 산기슭이나 골짜기의 기름진 땅이다. 이곳에서 많이 서식하고 있기 때문에 찾을 수 있다.

누리장나무 생태 상태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꽃이 피는 시기, 개화 시기를 확인할 수 있는데, 우선 누리장나무 설명하자면 높이 약 2m로 나무껍질은 잿빛이며 마주나고 달걀 모양이며 끝이 뾰족하며 밑은 둥글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으며 양면에 털이 난다. 잎 길이 8~20cm, 나비 5~10cm로 겉에는 털이 없으나 뒷면에는 털이 나며 잎자루는 길이 3~10cm이다. 꽃은 양성화로 8~9월에 엷은 붉은색으로 피며 취산꽃차례로 새가지 끝에 달리며 강한 냄새가 난다.
꽃받침은 붉은빛을 띠고 5개로 깊게 갈라지며 그 조각은 달걀 모양 또는 긴 달걀모양이다. 화관은 지름 3cm이고 5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핵과로 둥글며 10월에 짙은 파란빛으로 익는다. 한국(황해 · 강원이남) · 일본 · 타이완 ·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 이미지

누리장나무 누리장나무
← 목록으로

출처 : 산림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