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티나무
느릅나무과 식물 분류 군으로 속해 있는 느티나무 같은 경우 영문으로 된 학명은 Zelkova serrata (Thunb.) Makino 이다.
간단히 설명을 하자면 쌍떡잎식물 쐐기풀목 : 느릅나무과의 낙엽활엽 교목 이고, 길을 지나가다가 보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주로 분포되는 서식지는 산기슭,골짜기 또는 마을 부근이다. 이곳에서 많이 서식하고 있기 때문에 찾을 수 있다.
느티나무 생태 상태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꽃이 피는 시기, 개화 시기를 확인할 수 있는데, 우선 느티나무 설명하자면 높이는 26m, 지름이 3m로 굵은 가지가 갈라지고, 나무껍질은 회백색이고 늙은나무에서는 비늘처럼 떨어진다. 피목은 옆으로 길어지고, 어린 가지에 잔털이 빽빽이 있다. 잎은 어긋나고 긴 타원 모양 또는 달걀 모양이며 길이가 2~12cm, 폭이 1~5cm이고 표면이 매우 거칠거칠하며 끝이 뾰족해진다. 잎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고, 잎맥은 주맥에서 갈라진 8~18쌍의 측맥이 평행을 이루며, 잎자루는 1~3mm로 매우 짧다. 꽃은 암수한그루이고 5월에 취산꽃차례를 이루며 피는데, 수꽃은 어린가지의 밑부분 잎겨드랑이에 달리고, 암꽃은 윗부분 잎겨드랑이에 달린다.
수꽃의 화피는 4~6개로 갈라지고, 수술은 4~6개이며 암꽃은 퇴화된 수술과 암술대가 2개로 갈라진 암술이 있다. 열매는 핵과로 일그러진 납작한 공 모양이고 딱딱하며 지름이 4mm이고 뒷면에 모가 난 줄이 있으며 10월에 익는다. 한국(평남 · 함남 이남지역) · 일본 · 몽골 · 중국 · 시베리아 · 유럽 등지에 분포한다.
📷 이미지


출처 : 산림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