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개미취


국화과 식물 분류 군으로 속해 있는 벌개미취 같은 경우 영문으로 된 학명은 Aster koraiensis Nakai 이다.

간단히 설명을 하자면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이고, 길을 지나가다가 보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주로 분포되는 서식지는 습지이다. 이곳에서 많이 서식하고 있기 때문에 찾을 수 있다.

벌개미취 생태 상태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꽃이 피는 시기, 개화 시기를 확인할 수 있는데, 우선 벌개미취 설명하자면 높이 50~60cm이다. 옆으로 뻗는 뿌리줄기에서 원줄기가 곧게 자라고, 홈과 줄이 있다. 뿌리에 달린 잎은 어긋나고 바소꼴이며 길이 12~19cm, 나비 1.5~3cm로서 딱딱하고 양 끝이 뾰족하다.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고 위로 올라갈수록 작아져서 줄 모양이 된다. 꽃은 6~10월에 피는데, 두화는 연한 자줏빛이며 지름 4~5cm로서 줄기와 가지 끝에 1송이씩 달린다.
총포는 공을 반으로 잘라놓은 모양이며 지름 약 8mm, 길이 약 13mm이며 포조각은 긴타원형이며 가장자리에 털이 나고 4줄로 늘어선다. 열매는 수과로서 바소꼴이고 11월에 익으며 길이 4mm, 지름 1.3mm정도이고 털과 관모가 없다. 한국 특산종으로 전라남도 · 경상남도 · 충청북도 · 경기도 등지에 분포한다.

📷 이미지

벌개미취 벌개미취
← 목록으로

출처 : 산림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