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나무
옻나무과 식물 분류 군으로 속해 있는 붉나무 같은 경우 영문으로 된 학명은 Rhus javanica L. 이다.
간단히 설명을 하자면 쌍떡잎식물 무환자나무목 : 옻나무과의 낙엽관목 이고, 길을 지나가다가 보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주로 분포되는 서식지는 산지이다. 이곳에서 많이 서식하고 있기 때문에 찾을 수 있다.
붉나무 생태 상태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꽃이 피는 시기, 개화 시기를 확인할 수 있는데, 우선 붉나무 설명하자면 높이 3m 내외로 굵은가지는 드문드문 나오며 작은 가지에는 노란빛을 띤 갈색털이 있으며 잎은 어긋나고 7~13개의 작은잎으로 된 깃꼴겹잎이며 우축에 날개가 있다. 작은잎은 달걀 모양으로 굵은 톱니가 있고 뒷면에 갈색 털이 있으며 잎이 떨어지는 넓은 잎나무로서 크게 자랐을 때는 지름이 10여cm에 이르기도 한다.
흔히 혼동하는 옻나무나 개옻나무는 잎자루에 이런 날개가 없으므로 조금만 관심있게 보면 금세 구분 할 수 있다. 작은 잎은 타원형이며 끝이 차츰 뾰족해지고 가장자리에 드문드문 톱니가 있다. 꽃은 암수 다른 나무이고 가지의 꼭대기에 원뿔모양의 꽃차례에 달리고 8월에서 9월에 걸쳐 연한 노랑 빛의 꽃이 핀다. 꽃이 지면 속에 단단한 종자가 들어 있는 열매가 지천으로 달리는데 황갈색의 잔털로 덮여 있으며 익으면 맛이 시고 짠맛이 도는 흰빛 육질이 생긴다.
📷 이미지


출처 : 산림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