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나무


소나무과의 상록교목 식물 분류 군으로 속해 있는 전나무 같은 경우 영문으로 된 학명은 Abies holophylla Maxim. 이다.

간단히 설명을 하자면 겉씨식물 구과식물아강 구과목 : 나무과의 상록교목 이고, 길을 지나가다가 보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주로 분포되는 서식지는 높은 산이다. 이곳에서 많이 서식하고 있기 때문에 찾을 수 있다.

전나무 생태 상태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꽃이 피는 시기, 개화 시기를 확인할 수 있는데, 우선 전나무 설명하자면 높이 40m, 지름1.5m에 달하는 고산 식물로서 풍치수로 흔히 심으며 나무껍질은 잿빛이 도는 흑갈색으로 거칠며 작은가지는 회갈색이고 털이 없거나 간혹 있고 얕은 홈이 있다. 겨울눈은 달걀 모양이고 털이 없으나 수지가 약간 있으며 잎은 나선상 배열로 줄 모양이고 길이 4cm, 나비 2mm로서 끝이 뾰족하며 뒷면에 백색 기공선이 있고, 황단면에는 수지구가 있다.
꽃은 양성화로 4월 하순경에 피며, 수꽃이삭은 원통형이며 길이 15mm로서 황록색이고 꽃줄기는 길이 4.5mm이다. 암꽃이삭은 2~3개가 서로 접근하여 달리고 길이 3.5cm로서 긴 타원형이며 길이 6mm정도의 꽃줄기가 있다.
열매는 구과로 원통형으로 길이 10~12cm, 지름 3.5cm정도이고 끝이 뾰족하거나 둔하며 과경은 길이 7mm정도이다. 10월 상순에 익는다. 실편은 거의 둥글고 길이 25~30mm로서 흔히 밖에 수지가 묻으며 포는 밖으로 나타나지 않고 거의 원형이다. 우리나라 고유의 수종이다.

📷 이미지

전나무 전나무
← 목록으로

출처 : 산림청